신혼가구나 이사할 때, 소파를 많이 알아보시는데요. 요즘에는 가죽소파를 대체해서 패브릭소파가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패브릭 소파는 가죽재질이 아닌 천 재질로 되어있는 소파를 말하는데요. 단순히 천이 아닌 여러 가지 작업을 거쳐 발수등의 기능을 갖춘 기능성원단을 사용해서 만든 소파를 패브릭소파라고 합니다.
그럼 이 패브릭 소파 특징과 살 때 알아야 할 팁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패브릭 소파의 특징
가죽소파와 비교해서 패브릭 소파는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 전반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준다. 거실 분위기는 소파가 크게 좌지우지하는데요. 부드러운 천이 원단이기 때문에 가죽보다 부드러운 집안 분위기를 내실수 있습니다.
- 스크래치에 강하다. 가죽은 뾰족한 것에 긁히면 바로 스크래치가 남게 되는데, 패브릭은 미세한 섬유로 이루어진 원단이기 때문에 스크래치가 크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 오래 쓰면 미세한 섬유들이 빠져서 먼지날림이 발생할 수 있다. 패브릭 원단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게 "플로킹 원단"과 "직조 원단"이 있어요. "플로킹 원단"은 미세한 섬유를 하나하나씩 심어서 만든 원단이고, "직조 원단"은 섬유끼리 옷처럼 지그재그로 촘촘하게 짜서 만든 원단이에요. 이중에 특히 "플로킹 원단"이라는 게 오래 쓰면 심었던 섬유들이 빠져서 날릴 수가 있는데요.(직조는 서로 촘촘히 짜져있으니깐 덜 빠지겠죠) 이건 패브릭소파의 큰 단점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견해로는 패브릭 소파를 구매하실 때는 웬만하면 "직조 원단"으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실제 매장에 가시면 플로킹원단이 더 저렴해서 판매원분들께서 많이 추천하시는데 잘 판단하셔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 가죽소파보다는 비 위생적이다. 다들 패브릭소파의 장점이 위생적이다라고 말씀하시는데, 사실 위생적인 건 가죽소파죠. "오염에 강하고 위생적으로 관리가 쉽다" 이런 홍보성 멘트 많이 하시는데요. 패브릭은 가죽소파보다 오염에 약하고 위생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천이 가죽보다 집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죠. 그리고 오염물질이 묻었을 때, 변색이나 이염이 가죽보다 큽니다. 요즘 기능성원단을 사용해서 이러한 단점을 많이 보완했다고 하지만, 패브릭을 사실 때 이런 점은 감안하시고 사셔야 합니다. (패브릭이 안 좋다는 게 아니라, 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 가격이 가죽소파보다 저렴한데 예쁘다. 요즘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시대다 보니깐, 패브릭소파가 인기가 많습니다. 가죽은 자칫하면 올드해 보이고 중후하게 느낄 수 있지만, 패브릭은 신혼부부느낌, 젊은 느낌이 많이 나기 때문이죠. 게다가 동급대비 가죽보다 가격이 저렴하니 이 부분은 큰 장점입니다.
가죽소파가 좋나, 패브릭이 좋나 이러한 논쟁은 사용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무의미한 것 같습니다. 다만 해당소파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맞게 구매하는 게 올바른 구매방법일 것입니다.
● 오코텍스(OEKO-TEX) 인증 등급 확인 방법
마지막으로 패브릭소파를 구매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오코텍스 인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코텍스 인증이란? "유럽에서 섬유제품 품질을 인증하는 친환경인증마크입니다."
즉, 이 섬유는 친환경적이고 건강에 어느 정도 괜찮은 거야 인증할게! 이렇게 공인해 주는 것이죠. 이 기관이 꽤나 권위 있고 신빙성 있는 기관이라서 패브릭 소파를 구매할 때 오코텍스 인증 몇 등급을 받았는지 꼭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오코텍스 등급을 받았냐 안 받았냐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몇 등급을 받았느냐가 중요한데요. 많은 소파 판매업체에서 오코텍스 등급은 안 알려주고 그냥 등급을 받았다고만 장난질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럴 때는 당당히 몇 등급인지 확인을 요청해야 합니다.
오코텍스 등급을 받은 섬유라면, 반드시 아래처럼 오코텍스 등급인증 태그가 있을 건데요. 이 인증 태그에 빨간색 테두리 번호가 해당 섬유의 라벨입니다.
https://www.oeko-tex.com/en/label-check
OEKO-TEX® Label Check
Accessories production processes that are required for finished textile and leather products like clothing, home textiles and furniture (e.g. sewing threads, buttons, zippers, linings, fillings, tapes, labels, shoulder pads).
www.oeko-tex.com
위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검색란에 해당 라벨을 검색하시면, 오코텍스 인증여부와 등급을 알 수 있습니다. 판매원에게 몇 등급인지 물어보는 것도 좋지만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하시는 게 가장 정확하니깐요.
당연한 얘기지만 오코텍스 1등급인 원단으로 만든 패브릭소파를 구매하시는 게 가장 건강에 좋겠죠? 패브릭소파 잘 모르고 사면 정말 뭣도 아닌 저렴한 원단을 비싸게 사는 경우를 제 주위에서 많이 봤습니다. 꼭 무슨 원단인지 확인하고, 오코텍스는 무슨 등급인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가격에 구매하시는 현명한 소비자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