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1월은 수능이라는 큰 시험이 있습니다. 수능을 치르는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가 수능 아침&점심메뉴인데요. 시험에 방해되지 않고, 머리가 회전이 잘되는 좋은 메뉴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수능 당일 먹으면 좋은 음식
수능 때 먹을 음식의 기준은 배탈이 날 확률이 낮은 음식&두뇌 회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이 기준으로 음식들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전복죽, 야채죽 : 예민한 수험생이라면, 당일 긴장성 복통, 소화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죽은 간이 많이 되어있지 않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배탈이 날 확률이 낮습니다. 거기에다 전복, 야채로 영양을 보충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 블루베리, 다크 초콜릿, 견과류 : 이 음식들은 뇌와 신경기능을 향상해서 집중력과 사고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간식용으로 챙겨가서, 듣기 평가와 같은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시험을 앞두고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 소불고기 : 단백질이 탄수화물보다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단백질 보충용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 소불고기는 누구나 좋아하며, 양념 또한 자극적이지 않은 달달한 간장 베이스이기 때문에 배탈의 우려도 적습니다.
● 계란국, 소고기 뭇국 : 국을 즐겨먹는 수험생이라면, 자극적이지 않는 국을 먹는 게 좋습니다. 고춧가루가 들어간 국보다는 덜 자극적인 희멀건 국인 계란국, 소고기 뭇국 등이 좋죠. 또 너무 기름진 국은 배탈을 야기할 수 있어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소고기, 계란이 들어간 국을 추천드립니다.
수능 당일 먹으면 나쁜 음식
● 우유 등 유제품 : 우유, 요구르트, 치즈 같은 유제품에 함유된 당을 "유당"이라고 하는데요. 이 유당을 몸에서 잘 분해하지 못하면 설사와 같은 장트러블을 유발하게 됩니다. 평소에 괜찮더라도, 수능과 같이 긴장이 많이 되는 날에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제품 섭취는 최대한 자제하길 바랍니다.
● 상추 : 상추는 대표적인 잠을 유발하는 음식입니다. 상추에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어서 잠을 오게 만드는 성분입니다. 수능 때는 적당한 긴장감이 유지가 되어야 하는데, 점심식사 때 상추를 먹으면 오후 시험 때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 인스턴트 음식, 튀김류: 대표적으로 기름진 음식들입니다. 이 음식들은 영양적으로도 좋지 않을뿐더러, 기름진 음식은 배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덜 기름지고 담백한 음식 위주로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 음식은 시험이 끝나고 마음껏 먹는 걸 추천드립니다.
● 커피 : 카페인으로 인한 각성효과 때문에 많이들 먹지만, 수험당일은 안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 이 유로 첫 번째는 커피를 마시면 위산이 분비되어서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 온전한 컨디션을 발휘 못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뇨작용이 활발해져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시험 치는데 소변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지면 안 되겠죠? 수험당일에는 커피를 멀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댓글